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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PL셀러가 알아야 할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 읽기 그리고 활용법

  • 안녕하세요. 아마존찰리 입니다.

    • 이번 포스팅은 아마존 PL셀러라면 꼭 활용해보셔야 할 페이스북 이야기입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 실사용자가 19억4천만 (2017년 3월 기준. Zephoria)이나 되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 커뮤니티 사이트인데요.
      특히 미국에서 조회되는 인터넷 페이지 5개중 1개는 페이스북의 페이지라고 합니다.

      산술적으로는 미국 전체 트래픽의 20%정도를 차지하는 셈인데요.
      셀러입장에서는 이런 거대한 잠재 고객이 존재하는 사이트를 그냥 넘어가면 안되겠죠?

    아마존 PL셀러가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페이스북 광고방법

    • 아마존 PL셀러는 기본적으로 기존에는 없는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초반에는 판매나 수익보다는 브랜드를 알리는 것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인터넷에서 나머지 80%를 차지하는 구글이나 유튜브를 왜 쓰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나중에 별도의 글을 쓰겠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아직까지 페이스북을 제외한 다른 인터넷 사이트의 경우 광고를 보는 사람은 정확하게 타게팅하는 것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성별, 연령, 연봉, 거주지, 가족관계 등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광고 segmentation을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고 불필요한 광고비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의 핵심인 비용과 타게팅 두 가지를 다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페이스북에 다양한 광고가 있지만 그 중 가장 간단한 Boost Post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우리나라 페이스북 계정으로 접속하면 “광고하기”라고 나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본인이 쓴 글에 다시 가면 아래와 같은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계정은 광고가 불가능합니다.) 광고를 위해서는 해당 버튼을 클릭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오늘 글은 페이스북 광고를 어떻게 하는지에 관한 글이 아니라 페이스북 광고를 어디다 써먹을지에 대한 글이니까 광고세팅은 넘어가겠습니다.
      광고를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아직 다 돌아간 것이 아니고 3~4일 정도 더 남았는데요.
      해당 글이 309명에게 보여지고 라이크 6개, 댓글 3개, 공유 3번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글을 타고 들어와서 다른 글도 3개 봤네요.

      해당 광고 진행 결과를 보시면요…
    • 현재 광고 기간 동안 약 6천원정도 들었고요. Engagement(라이크 또는 공유)한번에 약 8백원 정도인 것 같네요. 그래도 좀 나아졌어요 ^^
      예전에 봤을때는 2달러 가까웠는데 ㅎㅎ

      그 외에도 제 글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압도적으로 잘 읽혀지네요. 단가도 확실히 차이가 명확합니다~!

      연령대를 보면요
    • 분포 자체는 20~30이 더 많은데 오히려 라이크나 글을 읽어주는 분들은 40~50이 더 많습니다. 각각의 단가도 보이고요.

      이 부분은 몇가지 테스트를 좀 더 해봐야 합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페이스북은 40대 미만 사용자가 더 많은데요. 그래서 글의 노출은 20~30에 더 많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제가 Boost 한 글의 길이가 꽤 길기 때문에 “읽는” 것이 더 편한 40~50이 engagement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제가 동영상이나 사진, 짧은 글들로 광고를 했다면 결과에 큰 차이를 보였을 것 같습니다.

      이 정보로 앞으로 제가 글을 쓰거나 혹은 PL 상품의 광고 문구를 정할 때 특정 연령대에 맞는 문구나 상황을 전제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Placement 인데요.
    • 100% 페이스북에만 나오네요. 당연히 사진이 아니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에는 광고가 힘들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요.
    • 전체 광고비 중 대부분이 Mobile (휴대폰 또는 테블릿)으로 광고를 본 사람들에게서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휴대폰으로 페이스북 정보를 접하기 때문에 노출 수도 훨씬 높죠. 다만…
    • 일반 PC를 통해서 제 광고를 본 분들은 비록 노출은 10%도 되지 않지만 실제로 광고를 클릭해서 글을 읽고 라이크 등 engagement를 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비용도 싸고요.

      그렇다면 다음으로 제가 유사한 광고를 한다는 가정하에 광고는 Desktop만, 연령대는 40~50, 그리고 남성에게만 하는 것이 단가도 낮추고 결과를 좋게 만들 수 있겠죠?

      실무적으로는 글의 길이를 줄이고, 사진과 동영상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한번씩 더 돌려보고 가장 좋은 결과를 내는 광고 형식으로 계속해서 글을 쓰거나 소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시 PL로 돌아와서 이런 정보를 확인했다면 내 상품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이 누구인지 알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의 입장으로 내 고객이 누군지 예상하는 것과 실제로 아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는데요. 실제로 안다고 하면 그 사람들에게 맞는 정확한 광고 문구와 상품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판매량도 늘어나겠죠?


      날이 너무 더운데…
      다들 건강조심하시고 주말 잘 보내세요~